단호박 귤 유자 감기에 좋은 이유

단호박 귤 유자 감기에 좋은 이유는 이들은 모두 비타민 A C E 가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겨울만 되면 유독 콜록 콜록 거리면서 감기를 달고 다니는 사람들. 맑은 콧물을 계속 흘리면서 재채기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겨울철 이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급격히 낮아진 기온과 아침 저녁으로 커진 기온 차이 그리고 건조한 습도 때문에 콧 속의 점막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기 증상을 이겨내고자 꾸준히 아침 저녁으로 비타민을 챙겨 먹지만 크게 나아지는 느낌도 없고 면역력은 더욱 내려가는 느낌이에요. 이렇게 면역력이 계속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면역력을 올려주는 과일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방법을 써보세요. 꾸준히 먹는다면 굳이 비타민을 챙겨 먹지 않더라도 비타민보다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거 에요.


단호박 귤 유자 감기에 좋은 이유

감기에 좋은 단호박

단호박은 감기 및 면역력 증가에 좋아요. 겨울 별미로 먹기도 좋고 구하기도 쉬우면서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겨울철 꾸준히 먹는다면 꽤 좋은 효과를 주죠. 단호박은 원래 서양계 호박의 한 종류에요. 단호박은 원래 겨울에 나는 것이 제철로 유난히 맛이 달고 단단해요. 우리나라에서 단호박이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부터에요.

겨울 단호박에는 비타민 A C E 성분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먹는다면 면역력 강화, 변비 예방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단호박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는데요. 원래 맛이 달아 그냥 굽거나 쪄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조리법이에요. 아니면 곱게 갈아서 죽이나 수프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요.

된장찌개 같은 곳에 넣어 먹으면 단 맛을 더 해주는 용도로도 좋아요. 아니면, 단호박을 말린 다음 곱게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들어 케잌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어요. 맛 좋은 단호박을 고르는 요령은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겉에 윤기가 돌고 전체적으로 녹색을 띠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아요. 겉에 상처가 난 단호박은 피하세요.

단호박은 공기가 잘 통하는 그늘에 보관하면 몇 달이라도 보관할 수 있어요. 겨울철 면역력 증가, 다이어트용으로 무척 좋은 단호박을 추천해요.

감기에 좋은 귤

유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유자보다 훨씬 쉽게 접할 수 있는 귤. 요새 귤은 하우스 재배로 사계절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지만 귤은 원래 겨울철에 나는 과일이에요. 그래서 겨울에 난 귤이 유난히 더 탱글탱글 하고 단 맛이 강해요. 귤은 제주도에서 난 것이 제일 유명해요. 비타민 C와 베타클립토키산 성분 등 면역력 증가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가벼운 목감기. 기침 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귤은 유자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어요. 귤을 얇게 썰은 다음 생강과 함께 설탕을 듬뿍 넣어 절이면 귤생강청이 만들어져요. 유자청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에 두 숟가락 정도 넣어 마시면 좋아요. 또는, 껍질을 잘 벗기고 얇게 썰어 말리면 과자처럼 먹을 수도 있어요. 겨울철 아이들 간식, 술 안주 등으로 매우 추천해요.

최근에는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한라봉, 황금향, 레드향, 천혜향 등 이른바 ‘비싼 귤’이 많이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변형된 귤들은 우리나라 귤 산업에 늘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어주고 있어요.

감기에 좋은 유자

겨울철 감기에 걸리면 가장 흔하게 마시는 차는 바로 유자차에요. 먼 옛날 과거 당나라의 땅에서 재배가 되던 유자를 신라시대 장보고가 우리나라에 전파하였다고 하는데요. 유자는 우리나라에서 남해, 고흥, 거제, 통영 등지에서 주로 자라나요. 유자는 주로 일본과 중국에서 많이 수입이 되지만 우리나라에서 자란 유자가 제일 맛이 좋다고 해요.

동의보감에서 유자는 “술을 마신 뒤 유자를 물에 타 마시면 술 냄새를 없애주고 숙취를 풀어준다.”고 쓰여 있어요. 유자에는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마트 등에서 병에 들어있는 유자청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유자청을 따뜻한 물에 타 먹으면 감기에 효능이 좋고요. 돼지 불고기에 유자청을 두어 숟가락 넣어주면 돼지 잡내를 잡아주고 감칠맛을 높여주기도 해요.

유자를 먹을 때 한 가지 주의점은 유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한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감기에 좋은 여러가지

위에서 말한 겨울철 감기에 좋은 단호박, 귤, 유자 외에도 배추, 마, 고들빼기 같은 것들도 겨울철 면역력 증가에 매우 좋아요.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본격적으로 한파가 밀려오는 한 겨울이 되었어요. 조만간 티비에서는 곳곳에서 한파 경보, 한파 주의보가 발령되었다고 보도가 나올 거 에요.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한파 경보, 한파 주의보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건강을 미리 지켜요

한파 경보 한파 주의보 대비 행동요령

Leave a Comment